키워드란
키워드는 어떤 내용을 검색하려고 할 때 그 핵심적인 내용을 대변해 주고 있는 "단어" 또는 "단어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정보나 상품 등을 검색하고 싶다면 검색에 어울리는 단어 또는 단어의 조합을 검색창에 입력하고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나의 블로그에 트래픽(방문자)을 많이 모으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고 적절히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게 됩니다. 물론, 블로그 유입경로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들어오는 방법 외에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키워드를 검색하여 들어오는 방법이 가장 많기 때문에 그만큼 내가 쓰고자 하는 키워드를 선택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정하기 위해서는 크게 3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게 좋습니다.
1단계 : 키워드 찾아보기
-키워드를 찾아보는 쉬운방법 중 하나는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상위 노출되고 있는 채널을 방문하여 벤치마킹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혈액순환'을 검색하다 보면 하단에 혈액순환과 연관된 다양한 연관 키워드를 볼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할 때 이와 같은 연관 키워드를 주제로 포스팅을 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벤치마킹할 수 있는 블로그의 사용 키워드를 참고하는 방법입니다. 하단의 그림처럼 '혈액순환 안될 때'를 검색해보면 검색되는 글의 사용 키워드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참고하여 1차로 키워드 선정을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키워드 검증하기 : 키워드 도구 활용
이렇게 마음에 드는 키워드가 있다면 이 키워드로 포스팅을 했을 때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인지 검증을 해 보아야 합니다. 키워드에 따른 경쟁이 크다면 아무리 글을 써도 내 글을 방문해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를 검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키워드 검증 도구로는 블랙 키위, 키워드 인사이트, 키워드 마스터 등의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블랙키위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조회, 월간 콘텐츠 발행량 등 여러 가지 분석을 해 볼 수 있습니다.
3단계 : 키워드 선정하기
이렇듯 키워드 검색창을 활용하여 해당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 경쟁강도, 월간 조회량, 블로그 발행량 등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포스팅해도 검색창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포스팅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댓글